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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茶)의 발생과 성장 및 일본 다도의 歷史(역사)와 종류 및 instance(사례)에 대하여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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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0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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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인이 맑은 물을 들고 나와 물그릇에 채워 놓고 들어가면, 손님들은 손을 씻는다. 차와 더불어 中國의 물건을 즐기는 문인들이 등장하게 된다.

2. 일본에의 전파와 발전
헤이안시대 초기에 들어온 中國의 차 마시는 풍속은 좀처럼 정착하지 못하고 대부분 소멸해 버렸다. 초기의 차는 대부분 약용이었다.

2.회석요리
가이세키, 즉 회석요리는 불교에서 나온 말이다.
7) 다실로 들어와 앉은 손님과 주인이 인사를 나눈 뒤, 목차대로 정해진 자리에 앉는다.
그러나 민간인들에게까지 널리 음용 되기 처음 한 것은 당대에 들어서 비로소 보편화되기 처음 하였고, 송대에서는 생활 필수품으로서 쌀, 소금과 더불어 중요한 물품이 되었다.
오늘날 차를 끊여서 대접하는 예절이나 다도라고 불리는 예도가 탄생…(drop) 한 것은 이러한 차를 마시는 문화의 보급과 뒤를 이어서 무로마치 시대로부터 모모야마 시대에 걸친 일이었다. 일본의 남북조 시대에는 투차라는 차 모임이 시민(Citizen)사이에 퍼졌다.
8) 주인이 먼저 로(爐)라는 실내용 화덕에 숯불을 피우면 손님들은 이를 감상한다.
2) 당일 손님들은 다실 정원 입구의 대기실에 모여 정객, 차객, 삼객, 사객, 말객 등으로 역할을 분담한다.
와비차는 일상의 잡기나 한반도의 기물이 뽑혀 와비차의 도구가 되었다. 역할에 따라 차를 대접받는 순서와 앉는 자리가 정해진다. 中國에서 차나무가 들어온 후, 규슈와 교토로 차는 급속히 퍼져 나갔다.차(茶)의 발생과 성장 및 일본 다도의 歷史(역사)와 종류 및 instance(사례)에 대하여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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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茶)의 발생과 성장 및 일본 다도의 역사와 종류 및 example(사례) 에 대하여 조사분석 )


















목 차



Ⅰ. 茶의 발생과 성장


Ⅱ. 다회의 진행 순서


Ⅲ. 다회에서의 마음가짐


Ⅳ. 다도의 예(禮)


Ⅴ. 다도의 와비정신


Ⅵ. 차의 종류와 다회를 여는 일곱 가지 방식



키워드를 바라보는 나의 생각







Ⅰ. 茶의 발생과 성장

1. 차 문화의 태동과 형성
일본 차의 원류라고 할 수 있는 中國에서 차를 마시기 처음 한 기원은 정확히 알 수가 없으나, 신농시대 이전부터 차나무가 존재하였기 때문에 지금으로부터 5천년 이전부터 차를 마셨다고 볼 수 있따 춘추시대인 B.C 59년경 전한(前漢)시대의 사천 일대에서는 차가 사대부들의 생활 필수품으로 시장에서 상품화되어 매매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것은 와비차, 즉 다도에서 예법보다는 화경청적(和敬淸寂)의 경지를 중시하는 다도 방식의 탄생이었다. 그러나 가마쿠라시대 초기에 이르러 당시에 성행하던 송나라와의 교류 때 차는 다시 일본에 들어왔다.
6) 주인은 다실에 먼저 들어가 손님을 기다리고, 손님들은 니지리구치라는 작은 문을 통해 기어 들어가듯이 다실로 들어간다. 마침내 와비차는 도구뿐만 아니라 다실, 작업, 가이세키 즉 다도에서 차를 대접하기 전에 내는 간단한 음식인 회석요리 등을 동반하는 여러 형식을 갖춘 문화로 완성되었다. 그러나 이들은 거칠고 투박한 中國의 물건보다 따뜻함이 있는 일본물건과 한반도의 도자기와 은둔문화로 연결되는 암자의 풍치에 매력을 느꼈다. 이러한 중세 문화의 요소를 모아서 차를 대접하는 예절이라는 새로운 문화가 창조되었다.
5) 주인은 내로지로 들어가는 문을 열고 손님들을 맞이하며 인사를 나눈다. 그것이 기호음료로 바뀐 것은 가마쿠라시대 후기의 일이다.

Ⅱ. 다회의 진행 순서

1. 낮다회의 진행 순서
1) 다회의 주인은 초대할 손님에게 초대 편지를 보내고, 답장을 받아 준비를 한다.
9) 주인은 향을 피워 정취를 돋고, 준비한 회석요리를 내어 손님들을 대접한다. 선방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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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3) 손님들은 외로지라고 하는 정원의 길을 걸어 들어가서 걸상에 앉아 기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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