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 리들리의 게놈을 읽고나서 > 실험레포트

본문 바로가기


실험레포트

매트 리들리의 게놈을 읽고나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16:02

본문




Download : 매트 리들리의 게놈을 읽고나서(2).hwp




유전자 지도를 알고, 염색체의 염기배열을 알아낸다는 것이 그렇다고 해서 염색체로 인간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는 환원주의나 결정론은 아니다. 게놈은 `유전자(gene)`와 `염색체(chromosome)` 두 단어를 합성해 만든 용어로 `한 생물체가 지닌 모든 유전정보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병의 초기 단계에서는 무도증이 비교적 신체 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질환이 진행됨에 따라 무도증이 전신으로 퍼진다. 2번 염색체는 종에 관여하고, 3번 염색체는 history, 4번 염색체는 운명, 5번 염색체는 환경, 그리고 6번 …(To be continued ) 염색체는 지능, 7번은 본능, 8번은 이기주의, 9번은 질병, 10번은 스트레스.....
4번 염색체는 운명에 관한 것인데, 거기에는 헌팅턴병을 좌우하는 염색체가 있다아 염색체 4번에 있는 헌팅턴(Huntington) 유전자에는 CAG 세 개의 염기가 반복되어 나타나는 특이한 서열이 존재하는데 일반인은 19회 정도 나타는 데 비해 CAG 반복서열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되어 40회 이상 반복되면 이 병이 나타난다. 리트 메들리 역시 이러한 것에 우려를 표명한다. 이런 식으로 각 염색체는 우리의 모든 것과 관련된 활동을 관장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생명과학과 유전공학이 발달하면서 인간의 유전자와 관련된 연구는 특히 ...

매트 리들리의 게놈을 읽고나서 나서

우리나라에서는 과학이 전문가들의 전유물로만 되어서 너무 이해하기 어렵고 외계어처럼 보이는 이상한 公式 들로만 가득찬 과학 전공서적을 떠올리지만 외국에는 과학을 알기 쉽고 대중적으로 풀어서 說明(설명) 해주는 과학 저널리스트가 많다.

설명



매트 리들리의 게놈을 읽고나서

Download : 매트 리들리의 게놈을 읽고나서(2).hwp( 28 )



레포트/감상서평



매트 리들리의 게놈을 읽고나서 , 매트 리들리의 게놈을 읽고나서감상서평레포트 , 매트 리들리 게놈 읽고나서

%20리들리의%20게놈을%20읽고나서(2)_hwp_01_.gif %20리들리의%20게놈을%20읽고나서(2)_hwp_02_.gif
매트 리들리의 게놈을 읽고나서 나서

우리나라에서는 과학이 전문가들의 전유물로만 되어서 너무 이해하기 어렵고 외계어처럼 보이는 이상한 公式 들로만 가득찬 과학 전공서적을 떠올리지만 외국에는 과학을 알기 쉽고 대중적으로 풀어서 說明(설명) 해주는 과학 저널리스트가 많다. 읽어보면 아주 흥미로운 것들이 많다. 우리 인간의 경우 23쌍의 염색체(46개 염색체로서 남자의 경우 22쌍+XY, 여자의 경우 22쌍+XX)를 가지고 있는 데 이중 1세트의 염색체군(23개 염색체)을 말하며, 부모로부터 자손에 전해지는 유전물질의 단위체를 뜻하기도 한다. 단, 우리가 염색체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우리는 보다 우리 인류의 기원과 진화와 본성과 지성에 대해 더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게놈은 `유전자(gene)`와 `염색체(chromosome)` 두 단어를 합성해 만든 용어로 `한 생물체가 지닌 모든 유전정보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순서



매트,리들리,게놈,읽고나서,감상서평,레포트

매트 리들리의 게놈을 읽고나서



다.
유전공학에 관련되어 나오는 이야기 중에 ‘슈퍼 베이비’가 있다아 이렇게 염색체가 무엇에 관여하는지를 우리가 모두 알게 되면 나중에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자기가 원하는 머리 색깔, 눈 색깔, 다리 길이, 체형, 그리고 지능 및 성격 까지도 모두 염색체를 바꿔치기 함으로써 앞으로 태어날 아이들은 모두 얼짱에 몸짱에 지능짱, 만능 운동짱에 성격짱까지 갖추고 태어날 것이다.
이 책에는 상염색체 22개와 성염색체 XY에 대해 나와있다아 그 염색체들이 무엇에 대해 관여하고 조절하는지. 1번 염색체는 생명에 관한 것이다. 진단이 이루어진 후 사망에 이르기까지 15~20년 정도가 걸리는 아주 무서운 병이다. 나 역시 ‘이타적 유전자’로 먼저 리들리를 접한 뒤에 그의 글쓰기에 매료되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생명과학과 유전공학이 발달하면서 인간의 유전자와 관련된 연구는 특히 유전적 질병의 치료와 관련해서 매우 많은 관심과 발전을 가져왔다. 매트 리들리는 그런 사람 중의 한명으로 ‘이타적 유전자’라는 책으로 유명하다. 아마도 기술적으로 그런 일이 있을 수 있다고는 본다. 특히 게놈 프로젝트는 1990년에 인간게놈 프로젝트를 출발점으로 해서 특정 생물체 게놈의 전체 염기배열을 결정하고, 그 전체 유전자 정보를 해독하려는 연구를 시행해 오고 있다아 2000년 7월에 인간게놈 프로젝트는 완전한 게놈 지도를 완성하였다. 그런데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생각해 본다. 나 역시 ‘이타적 유전자’로 먼저 리들리를 접한 뒤에 그의 글쓰기에 매료되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자연은 결국 우리가 예측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뛰어넘고 우리에게 더 광할하고 원대한 것들을 보여주는 데, 지금 우리 인간의 기준인 얼짱과 몸짱, 무슨무슨 짱이 자연선택에 승리할 수 있는 조건이 될까 모를 일이다. 우리 인간의 경우 23쌍의 염색체(46개 염색체로서 남자의 경우 22쌍+XY, 여자의 경우 22쌍+XX)를 가지고 있는 데 이중 1세트의 염색체군(23개 염색체)을 말하며, 부모로부터 자손에 전해지는 유전물질의 단위체를 뜻하기도 한다. 매트 리들리는 그런 사람 중의 한명으로 ‘이타적 유전자’라는 책으로 유명하다. 이런 미래를 그린 영화로 가타카라는 영화가 있었는데 매우 인상적이었다.

실험레포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티스토리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티스토리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