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계열] [경영학과]효능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 > 실험레포트

본문 바로가기



실험레포트

[경상계열] [경영학과]효능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18:11

본문




Download : [경상계열] [경영학과]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hwp




이 실증분석 결과는 TQM 교육훈련에 대해 실무적이고 활용 가능한 가이드 라인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조직 구성원의 동기 유발을 위해서는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이 범주에는 팀 리더 기술, 체계적 문제해결 모델, 요인분석, 해결책/공정개선의 결정, 기본적인 품질도구, 기업공정이 분석, 통계적 공정통계, 그리고 실험계획법 등이 포함된다된다. 또한 도입단계, 정착단계, 그리고 통합단계에서도 종업원의 능력개발이 전제되어야 된다된다.
또한 Saraph et al.(1989)는 기존의 품질 경영관련 여러 원칙에 대한 광범위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TQM 성공요인으로 교육ㆍ훈련 등 8개의 범주를 제시하였고 이후 Porter & Parker(1993)은 기존 학자들의 품질경영에 대한 저서, 事例(사례)연구 등을 광범위하게 탐색하여 품질경영 성공을 위한 중요한 변수로 교육훈련...

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TQM)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for Effective Total Quality Management Education
1. 서론
Deming(1986)은 효과적인 품질경영을 위한 명제로 직무에 대한 훈련체계 수립 등 14가지를 제시하였고 Dotchin & Oakland(1992)는 종합적 품질경영(TQM)을 위해 경영자가 채택해야 할 조직 내 요인을 고객-공급업자 관계를 인식시키는 종업원 교육, 지속적인 재교육훈련 등 10가지를 제시하였다. Brown, Hitchcock, & Willard등(1994)은 그 동안 제기된 교육훈련의 내용을 품질관념에 관련된 교육훈련, 품질도구에 관련된 교육훈련, 특정 주제에 관련된 교육훈련, 그리고 리더쉽에 관련된 교육훈련 등 4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또한 실제 현재 시행하고 있는 교육훈련의 실질적인 유효…(skip) 성에도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므로 TQM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서는 올바른 TQM교육에 대한 가이드 라인이 필요하다. [경상계열] [경영학과]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_hwp_01_.gif [경상계열] [경영학과]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_hwp_02_.gif [경상계열] [경영학과]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_hwp_03_.gif [경상계열] [경영학과]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_hwp_04_.gif [경상계열] [경영학과]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_hwp_05_.gif [경상계열] [경영학과]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_hwp_06_.gif

[경상계열] [경영학과]효능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

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TQM)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for Effective Total Quality Management Education
1. 서론
Deming(1986)은 효과적인 품질경영을 위한 명제로 직무에 대한 훈련체계 수립 등 14가지를 제시하였고 Dotchin & Oakland(1992)는 종합적 품질경영(TQM)을 위해 경영자가 채택해야 할 조직 내 요인을 고객-공급업자 관계를 인식시키는 종업원 교육, 지속적인 재교육훈련 등 10가지를 제시하였다.
이처럼 많은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문헌연구 및 事例(사례)연구들을 통해 TQM 실행에 있어서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교육훈련을 제시하고 있다
성공적인 TQM은 도입단계, 정착단계, 그리고 통합단계로 실행된다된다. 그러나 종전의 연구들은 교육훈련의 중요성은 지적하고 있으나 교육의 실질적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내용 및 방법에 대한 구체적 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품질도구 교육훈련은 품질관련 기본도구들과 이를 활용하는 방법들에 관한 교육이다. 이 범주에는 TQM철학, 품질과 고객만족에 대한 기업의 접근방법, 고객에 초점을 맞춘 기업화 등이 포함된다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TQM 교육훈련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 요인들과 교육성과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현재 우리 나라 기업들에서 실행되고 있는 TQM교육훈련의 관행과 효과를 조사하여 이 연구모형을 검증한다. 이 범주에는 QFD, ISO 9000, 볼드리지 상 관련 내용, 벤치마킹,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지원부서의 TQM 실행
설명








Download : [경상계열] [경영학과]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hwp( 40 )



[경상계열] [경영학과]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 , [경상계열] [경영학과]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경영경제레포트 , 경상계열 경영학과 효과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 성공요인


경상계열,경영학과,효과적인,종합적,품질경영,교육,실행,성공요인,경영경제,레포트


[경상계열] [경영학과]효능적인 종합적 품질경영 교육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1]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다.
또한 Saraph et al.(1989)는 기존의 품질 경영관련 여러 원칙에 대한 광범위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TQM 성공요인으로 교육ㆍ훈련 등 8개의 범주를 제시하였고 이후 Porter & Parker(1993)은 기존 학자들의 품질경영에 대한 저서, 事例(사례)연구 등을 광범위하게 탐색하여 품질경영 성공을 위한 중요한 변수로 교육훈련을 포함한 8가지를 제시하였다. 초기 단계인 도입단계는 조직 구성원의 의식과 태도를 변화시키는 단계로 조직원의 동기 유발이 필수적이다.
2. 理論(이론)적 고찰
2.1. TQM교육 내용 범주에 대한 연구
Juran(1989)은 관리자에게 필요한 교육의 범주를 품질계획, 품질관리, 그리고 품질개선으로 분류하였고, Goetsch 등(1996)은 이 세 범주에 대한 세부 교과 내용을 기술하였다.
품질관념의 교육훈련은 종업원들에게 품질에 대한 관념과 품질이 조직전체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교육이다. Ahire 등(1996)은 문헌연구를 통해 TQM 성공요인을 종업원 훈련 등 12개의 요인을 규명하고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특정주제에 대한 교육훈련은 직무와 관련된 품질사항과 주제들에 관한 교육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QM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교육훈련의 구체적인 내용 및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능력 개발의 선행 요건으로 교육훈련이 필수적이다.

실험레포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티스토리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티스토리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