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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학] 낙태의 윤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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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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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생명론과 선택론의 극단적인 경우를 살펴보았다. 정리(arrangement)하면 생명론의 입장에서 그 이론(理論)적인 합법성을 제공하는 가치관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 생명권에 대한 개인의 존중이 있다 비록 경계선의 경우에는 확실하지 않으며, 또한 그것이 과연 ‘생명’에 대한 권리라는 주장이 확실하지 않지만. 둘째, 약자와 힘없는 존재에 대한 보호를 들 수 있다 강자로부터의 침해를 방지하고 그들의 가능성을 충분히 발달시킬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운명론이 아니라 인간의 실수와 사고를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고민하는 사람들(여기서는 원치 않는 임신을 한 사람들)이 폭력적이며 파괴적인 선택을 강요받지 않도록 어느 단체나 국가의 조정을 통하여 그들을 돕는 것을 공동 사회의 의무로 받아들이는 가치관이 있다 …(To be continued ) 다섯째, 도덕적인 가치와 이상의 개인의 어려움과 고통이 있어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이 있다 생명론을 지지하는 이상의 가치들은 ‘자유주의적’인 견해와 ‘보수주의적’인 견해의 혼합이라고 할 수 있다 생명론자를 무조건 보수적인 사람들로 간주할 수는 없는 일이다. 생명론도 충분히 자유주의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특히 외부로부터 부과된 비극을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살려는 의향은 자유주의적인 발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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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셋째, 도덕적인 신념과 원칙을 법제화해야 된다는 합법성이 있다 마치 미국 남부의 인종 差別(차별) 주의자들에게 ‘선택론’을 불허하는 인권 운동의 경우와 같이. 특히 그런 법제화가 타인의 권리를 보호하기에 필요한 것으로 보일 때에는 더욱 이런 주장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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