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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 [마케팅원론] 뷰티산업의 事例연구 - 로레알 그룹의 마케팅 전략(strategy) 및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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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08 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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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스킨케어, 메이크업, 향수, 헤어케어로 총 네 가지의 제품군으로 미국, 유럽,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 등 150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43개국에 자회사를 설립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고려하면, 현재 화장품 업계에서는 신흥시장의 화장품 소비로, 북미와 유럽을 넘어 아시아를 뷰티산업의 미래로 주목해야 할 것이다.
에스티 로더 그룹은 백화점 전문점, 살롱스파 등 제한된 유통채널을 통해 공급한다. 1946년 조셉 로더와 에스티 로더 부부가 뉴욕에서 에스티 로더를 세우고 화장품 생산을 처음 했다. 이 점은 로레알 그룹이 백화점뿐만 아니라 약국 등 대부분의 모든 유통채널을 통해 공급하는 것과 큰 차이를 보인다. 화장품 시장 규모는 08년도를 제외하고는 2001년 이후 매년 꾸준한 증가가 이루어졌고 2xxx년에는 3,088억 달러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장품 업계의 1위 그룹인 로레알은 전 세계 130개국에서 연매출 33조원을 벌어들이고 있는데 총 매출 중 39%를 아시아와 중동 아프리카 등의 신흥시장에서 벌어들인다고 한다.
2. 환경 분석

(1) 업계 동향

한국보건산업진흥회에서 발표한 2013년 화장품 산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세계 화장품 시장규모는 2,584억 달러로 전년 대비 4.1% 증가했다.
에스티 로더 그룹의 글로벌 戰略 중 가장 큰 특징은 자사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동일하게 적용하여 공급하는 표준화 戰略을 적용하는 것이다.
또한 에스티 로더 그룹은 자사의 브랜드와 제품을 위해 지속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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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표준화 戰略을 통해 에스티 로더 그룹의 핵심 글로벌 戰略 중 하나인 고급화 戰略이 가능하게 되었다.
회사는 1984년부터 2003년까지 19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전 세계 화장품 시장의 15% 이상을 점유하면서 화장품 산업의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로레알은 전 세계에 17개의 연구소를 두고 해마다 총 매출액의 3% 이상을 연구개발비로 투자하고 있다 1973년에는 제약회사 `신테라보`를 인수하여 치료제로서의 화장품을 개발하기 처음 했다. 즉, 신흥시장의 경제력이 증가하면서 구성원이 뷰티와 미용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경쟁사 분석 - 에스티 로더

에스티 로더 그룹은 화장품 산업의 선두주자인 로레알 그룹과, P&G 그룹에 뒤따르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전 세계에 42개의 제조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140여 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화학자에 의해 설립된 기업답게, 로레알 그룹은 자사만의 독특한 연구팀을 구성하여 제품의 연구 및 개발에 많은 부분을 투자하며 점점 그 비중을 높이고 있다 로레알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과 피부과학 연구에 관한 특허의 수가 이를 뒷받침한다. 2003년에는 식품회사 `네슬레`와 같이 알약으로 된 먹는 화장품 `이네오브 페르메테`를 출시했다.
로레알 그룹은 500개 이상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 중 17개의 대표 브랜드(랑콤, 비오템, 로레알 파리 등)의 매출액이 총 매출액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그러나 에스티 로더는 이러한 제한된 유통채널 戰略으로 자사 브랜드의 이미지를 고급화할 수 있었다. 에스티 로더는 설립 초기에 크림, 크림 팩, 클렌징오일, 스킨로션 등 네 가지 제품만 생산했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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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원론] 뷰티산업의 사례(instance)연구

로레알 그룹의 마케팅 戰略 및 성공요인 분석
1. 회사 紹介

프랑스 화학자인 외젠 슈엘러가 ‘오레알’이라는 모발 염색제를 개발하여 큰 성공을 거두면서 회사를 설립하였고 1910년에 `로레알(L`Oreal)`이란 브랜드명을 도입하고 후에 회사명도 `로레알`로 변경했다.
지역별 시장규모는 유럽이 962억 달러로 가장 크며, 이어서 아시아/태평양 806억 달러, 북미/중남미 747억 달러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 경향, 여성 경제활동 인구의 증가, 남성 소비자들의 등장과 화장품 소비 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등 소…(투비컨티뉴드 ) 비 계층 확대에 힘입어 글로벌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시장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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