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구성, 방법, 실제 instance(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project와 전망 > 감상문,독후감

본문 바로가기


감상문,독후감

[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구성, 방법, 실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02:33

본문




Download : 3000원][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실제 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ppt





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1) 시대·사회적 배경
(1)산업사회 모순과 병든 아이들
요즘 아이들은 대부분 도시에 살고 있는데, 풍요한 환경 때문에 아이가 잘 자라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심신이 나약한 아이, 버릇 없는 아이, 욕심 많은 아이, 공격적인 아이,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아이 등의 모습들이 많이 보이고 있음,.
(2)아이들의 삶과 생활을 외면한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기본은 아이들이 잘 먹고 잘 자고 잘 노는 일상적 삶을 바르게 하는 것이다.
⑤생명의 원리에 따라 아이라는 생명을 모시고 살리는 생명살림의 유아교육이다. 21세기 자연생태계 위기와 인간을 비롯한 생…(drop) 명 위기의 시대를 맞아 산업문명의 가장 큰 피해자인 아이들의 생명을 살리는 길은 아이살림, 생명살림의 유아교육인 생태유아교육이라고 본다. 그러나 지금의 유아교육은 아이들의 삶과 생활이라는 기본을 외면하고, 아이들에게 지식과 정보, 문자, 영어 등을 보다 일찍, 보다 많이 가르치는 `교육`에 몰두하고 있따

2) 사상적·철학적 배경
(1) 전통육아
전통적 육아방식은 아이들에 대한 할머니, 할아버지, 어머니, 아버지, 이웃어른들의 사랑과 지혜가 한데 녹아 민속문화로 전승되는 것이었다. .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에서는 젊은 유아교사의 현대적 삶으로서의 경험도 필요하지만 나이 드신 할머니, 할아버지의 전통적 삶으로서의 경험도 귀하게 활용하고자 한다.
③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이다.
④아이를 한울님으로 모시는 아이살림의 유아교육이다.
레포트/사범교육



생태보육과정



목 차
Ⅰ. 서론

Ⅱ - 본론

1.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
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Ⅲ - 결론

* x x 부설 어린이집 생태유아교육 사례
서 론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따 자연생태계와 인간의 생존 위기에 직면한 산업문명의 끝자락에서 어린 아이들의 병든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유일한 길은 생태유아교육이기 때문일것이다 이제 아이살림과 생명살림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생태유아교육은 피할 수 없는 시대사회적 요청이다.
②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이다.

(2)삶으로 실천하는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들이 스스로 잘 자라고, 더불어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한다.

(2)생태유아교육과 유아생태교육의 구분

생태유아교육 ≠ 유아생태교육

2)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및 방향


(1)이념
①생명중심 유아교육
인간중심주의 -]아동중심교육


(2)방향
①자연을 되찾아주는 유아교육
②놀이를 되찾아주는 유아교육
③아이다움을 되찾아주는 유아교육

3)생태유아교육의 property(특성)

(1)자생적 한국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은 한국에서 처음 되었으며 한국의 문화와 전통에 뿌리를 둔 유아교육의 접근 방법이다. 이러한 생태유아교육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따
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정의
(1)의미
①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⑥우리 조상들의 아이 기른 지혜에 바탕을 둔 오래된 미래의 유아교육이다. 이것을 실천하는 사람은 아이돌봄의 지혜가 필요한 것이지 아이를 가르치는 지식과 정보와 기술이 필요한 것이 아닐것이다. 이러한 민속문화는 학습으로 강제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 스며들어 있따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점
1. 생태유아교육의 세계관
생명중심 세계관을 지향
천인합일적(天人合一的 ) 사상에 바탕

2. 생태유아교육의 아동관
아동 〓 본성이 선(善)한 존재,
천지자연인 대우주를 닮은 소우주이자,
삼신할머니가 점지하신 ‘신의 선물’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점
3. 생태유아교육의 발달관
조화론, 창조진화론에



[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실제 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 [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실제 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사범교육레포트 , [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실제 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순서



[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구성, 방법, 실제 instance(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project와 전망


Download : 3000원][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실제 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ppt( 66 )



[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구성, 방법, 실제 instance(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project와 전망
3000원][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실제 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_ppt_01_.gif 3000원][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실제 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_ppt_02_.gif 3000원][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실제 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_ppt_03_.gif 3000원][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실제 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_ppt_04_.gif 3000원][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실제 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_ppt_05_.gif 3000원][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실제 사례분석 및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_ppt_06_.gif

설명


[보육학개론]생태유아교육의,성격,생태유아교육의,배경,관점,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구성,방법,실제,사례분석,및,생태유아교육의,과제와,전망,사범교육,레포트


다.

감상문,독후감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티스토리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티스토리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