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잎] > 감상문,독후감

본문 바로가기



감상문,독후감

[꽃잎]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20 23:47

본문




Download : [꽃잎].hwp





이들은 당시 광주에서 벌어졌던 일을 알았지만 어떠한 행동도 취하지 않았거나 혹은 진실에 다가가기를 거부하거나 광주市民들에게 남겨진 상처를 파악하지 못한, 무기력한 지식인을 상징한다.
그러나 장은 시간이 흐르면서 폭력을 가하지 않고 씻겨주고 새 옷을 입혀주는 등 소녀를 보살펴주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신군부세력이 12.12쿠데타를 통해 권력을 장악하고 군사독재를 연장하려고 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가던 길을 멈추고 경례를 하는 국기 하강식에서 그녀는 홀로 걸어 나간다. 그러나 그에게서도 강간과 폭력을 당하는데, 이는 광주 항쟁 이후에도 계속해서 고통 받는 광주市民들의 모습을 상징한다. 많은 사람들은 유신독재가 끝남에 따라 드디어 민주화의 ‘봄’이 올 것이라고 열망했다. 소녀가 남기고 간 옷을 고이 보관하는 장, 뒤늦게 그녀의 소식을 접하고 찾아온 우리들에게 ‘내가 정말 잘할게’라는 말을 반복하며…(생략(省略)) 그녀를 찾아달라고 비는 장. 이러한 장의 모습은 국가가 광주市民들에게 행한 일이 어떤 것인지 깨닫고 뉘우친다 해도 한번 남겨진 상처는 쉽게 사라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장씨
광주市民에게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폭력을 가한 국가

공사장 인부인 ‘장’은 우연히 소녀를 만나게 되면서 소녀를 자신의 집에 머물게 한다. 차렷과 경례라는 암묵적인 국가의 명령 혹은 억압을 온 몸으로 거부하는 것으로 국가에 대한 저항의지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5월 18일 전남대생 200여명은 휴교령이 내려진 학교에 들어가려다 계엄군과 투석전을 벌였고 학생들이 부상당하자 격분한 市民들도

다. 처음에는 그녀를 찾는 팻말을 들고 그녀를 만났던 사람들을 수소문하여 찾아다니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시간이 갈수록 목적을 상실하고 술에 절어 있는 등 무기력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소녀는 떠나버리고 이후 술로 세월을 지새우는 폐인이 된다된다.

그러자 학생을 중심으로 한 수만 명의 市民들이 1980년 5월 15일 서울역에서 계엄 철폐 등을 주장하며 시위를 벌였다.



우리들
광주의 진실에 도달하지 못한,
혹은 광주의 사실을 알고도 침묵한
무기력한 지식인

`우리들`은 소녀의 오빠 친구들로, 광주 민주항쟁 이후 행방불명 된 소녀를 찾아 나선다. 광주 민주항쟁 당시 엄마를 뿌리치고 살아남은 죄책감으로 미쳐버린 채 이곳저곳을 떠돌아다니다 ‘장’을 만나면서 그의 집에 머물게 된다된다.

2. When
1980년, 광주 5.18 민주화 항쟁
1980년 5월 18일에서 27일까지 전남 및 광주市民들이
계엄령 철폐와 전두환 퇴진 등을 요구하며 벌인 민주화운동




1979년 10월 26일, 10.26사건을 계기로 유신독재가 막을 내렸다. 이에 17일 신군부는 `비상계엄령 전국 확대’를 선포하고 전국 주요 도시 및 대학에 계엄군을 주둔시키고 학생 지도자를 체포하고 휴교령을 내리는 등 민주화 세력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을 처음 했다. 그리고 무덤가에서 소녀의 울부짖는 고백을 들으면서 그녀의 아픔에 동화되어 함께 눈물을 흘리며 그녀를 더욱 아껴주려고 한다.
[꽃잎]
순서



[꽃잎]
[꽃잎] , [꽃잎]인문사회레포트 , 꽃잎


[꽃잎]_hwp_01_.gif [꽃잎]_hwp_02_.gif [꽃잎]_hwp_03_.gif [꽃잎]_hwp_04_.gif [꽃잎]_hwp_05_.gif [꽃잎]_hwp_06_.gif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꽃잎,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꽃잎].hwp( 52 )



꽃잎




목 차

------------------ 1. Who
------------------ 2. When
------------------- 3. Where
-------------------- 4. What
-------------------- 5. How
--------------------- 6. Why


1. Who
소녀
국가의 일방적인 폭력을 당한 광주市民
항쟁 이후에도 계속해서 고통 받는 광주市民

광주 민주항쟁 당시 엄마를 잃은 인물로 광주市民들을 상징한다. 처음에는 소녀에게 욕설과 강간, 폭력을 행하는데 이러한 장의 모습은 광주 민주항쟁 당시 광주市民들에게 잔인한 폭력을 행사한 국가를 상징한다.

감상문,독후감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티스토리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티스토리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