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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정신병리학] 발달정신병리의 槪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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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6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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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정신병리학] 발달정신병리의 개념

발달정신병리의 가장 큰 특징은 다학제적 학문이라는 점이다. COAs는 서로 다른 발달 궤도를 따라 성장하고 또 다른 발달 결과를 보인다. 알코올중독인 부모 밑에서 태어난 자녀들 간에도 다른 병리적 증상들이 나타나고 다른 예후가 나타난다. 발달정신병리는 다른 여러 학문들의 통합을 위한 개념적 틀을 제공하는 구심점일 뿐이다. 위험집단의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장애를 발달시킬 가능성이 높은 위험요인들이 있는 유전과 environment을 제공한다. 정상과 비정상의 상호관련성을 가장 잘 보여 주는 것이 발생학이다. 발달정신병리는 어떤 하나의 theory(이론), 연구 혹은 설명(說明)으로 제시될 수 없는 보다 포괄적인 분야다.
예를 들면, Cicchetti(1984)는 발달정신병리는 다차원적인 종단 연구를 해야만 한다고 하였다. 여러 다른 분야의 학자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개체의 정상발달과 비정상발달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관심이다. 어떤 과정 혹은 기제를 거쳐 정상발달이 왜곡 지체 실패되는지를 보여 줌으로써 장애에 대한 이해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비정상발달의 연구에서 전에는 드러나지 않던 정상 발달과정이 밝혀질 수 있다 정신병리는 마치 확대경처럼 정상 발달을 더 잘 보이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
아동기에 이런 일탈 행동을 보인 COAs가 모두 자라서 알코올중독자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발달정신병리의 주 연구대상은 위험집단으로, 부모의 정신병, 이혼,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SES) 같은 위기요인으로 인해 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집단이다.
그러나 학자에 따라 어떤 학자들은 보다 발달적 변수들을 강조하고 어떤 학자들은 병리의 이해에 발달적 지식을 적용하는 데 보다 관심을 보인다. 실제로 발달정신병리의 뿌리는 신경생리학, 발생학, 생리심리학, 신경생물학, 동물생태학, 정신의학, 정신analysis(분석) 학, 발달심리, 임상심리, experiment(실험)심리 같은 여러 다른 분야들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발달정신병리의 출현에 기여한 다른 학문들이 발달정신병리의 하위 분야가 되는 것은 아니다. 발달과 병리의 연속성에 대한 대답을 찾는 길이 종단 연구에서 가능하기 때문이…(To be continued ) 다.
발달정신병리를 옹호하는 연구자들이 모두 종단 연구를 실제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COAs라고 해서 모두 아동기나 youth기에 병리적 문제를 보이는 것도 아니다. 분명 어떤 학자들은 종단 연구가 아니어도 발달과 병리에 대한 어떤 의문들은 풀 수 있다고 생각했다. 바로 이런 발달의 연속성과 비연속성의 요인을 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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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다.
예를 들면, 알코올중독자 부모의 자녀들(COAs; childrens of alcoholics)은 아동기와 youth기부터 비행, 품행문제, 과잉활동, 주의력 결함, 약물 남용, 낮은 학업성취, 우울과 같은 증상들을 보인다. 그러나 단순히 어떤 특정 위험집단에 속한다고 해서 이들의 성장 결과를 예측하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다. 16년이 지난 후 Cicchetti(Cicchetti et al., 2000)는 종단 연구라고 해서 모두 theory(이론)적으로 잘 짜여졌다는 보장도 없고 횡단 연구라고 해서 발달정신병리의 문제를 푸는 것이 불가능한 것도 아니라는 입장이 되었다.
발달정신병리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갖는 다양한 배경만큼 발달정신병리의 definition 는 단순하지 않다.
개체의 정상적 기능은 병리적 상태를 연구함으로써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고 반대로 비정상적 기능은 개체의 정상적 기능을 앎으로써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발달정신병리의 또 다른 특징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기능 같이 기능의 다양한 차원을 고려하며,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adaptation(적응) 혹은 부adaptation(적응) 의 형태를 이해하기 위해 발달적 개념 틀을 사용한다. 반면 Achenbach(1990b)는 이런 Cicchetti의 주장이 발달정신병리의 definition 를 제한시킴으로써 그 가치도 함께 제한시킨다며 반드시 종단 연구일 필요는 없다고 했다. Achenbach(1990b)는 발달정신병리가 서로 관련 없는 듯이 보이는 여러 다른 개념들과 현상들을 통합시켜 주는 핵심적인 패러다임으로써의 포괄성을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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