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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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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0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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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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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
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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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술 2분반
2012. 5. 14

Contents
1. 事例요약
- SPA의 定義(정이) 및 특징
- SPA 브랜드들의 한국진출 상황
2. 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 기업분석
- 기업紹介
- 산업구조분석 및 S.W.O.T분석
- 글로벌전술 분석
3. 유니클로(Uniqlo)와 자라 (Zara) 한국시장 진출 전술
4. 토론과제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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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술 2분반
2012. 5. 14

1. 事例요약
SPA의 定義(정이) 및 특징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서, 자사의 라벨(브랜드)에 의해 상품의 기획, 개발, 생산, 판매 활동을 수직적 통합시키는 혁신전술
속도와 효율성 추구를 통해, 패스트 패션(Fast Fashion)
유형
메이커(Maker)형 SPA
리테일(Retail)형 SPA
특징
메이커 업체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형태(전방통합)
일반 유통점이 오리지널 상품을 개발해 판매하는 형태(후방통합)
長點
유통비율의 축소
소비자 파악
재고와 리스크 최소화
아웃소싱으로 인한 현금흐름 원활
상품 공급업체와 전술적제휴 가능
단점
상품 기획 및 생산력 향상
상품 소진율 및 순이익, 가동성의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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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술 2분반
2012. 5. 14

1. 事例요약
SPA 브랜드들의 한국진출 상황
주요 상권인 도심(명동, 강남)에 이어
지방 주요 상권까지 전 방위로 영향력 확대
매년 약 56%씩 국내 SPA브랜드
시장의 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
올해 국내 SPA브랜드 시장에 7개의 해외기업이 진출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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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술 2분반
2012. 5. 14

2. 유니클로와 자라의 기업분석
기업紹介 _ 유…(To be continued ) 니클로
국적 : 일본
설립 : 1984년 ‘패스트리테일링’사 창립
기원 : 독특함 + 의류 + 창고
해외 진출 상황 : 7개국
국내 진출 상황 : 68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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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술 2분반
2012. 5. 14

2. 유니클로와 자라의 기업분석
기업紹介 _ 자라
국적 : 스페인
설립 : 1974년 ‘Inditext’그룹이 설립
해외 진출 상황 : 73개국
국내 진출 상황 : 35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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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술 2분반
2012. 5. 14

산업구조분석
기존 기업과의 경쟁: 심화
: 산업 내 집중도 낮음
: 브랜드 차별화 낮음
: 수요예측 어려움
: 고정비용 낮음
진입장벽: 보통
: 신규 진입시 투자액 낮은편
: 규모의 경제 效果(효과)
: 브랜드 인지도 상승
: 유통채널 확보 비교적 용이
공급자 교섭력:
낮음

: 다수의 공급자
: 상대적 규모 작음
: 후방통합의 가능성
: 품질 차이와
차별화 정도 낮음
대체제: 많음
: e-쇼핑몰, 보세의류, 백화점 등
대체제와 차별화: 낮음
: 가격과 비가격적 경쟁 심화 시킴
구매자 교섭력:
높음

: 가격에 민감
: 전환비용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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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술 2분반
2012. 5. 14

유니클로의 S.W.O.T 분석
Strength
1. 뛰어난 상품 기획력과 마케팅
2. 넓은 타켓으로 시장을 커버
3. 마켓 형태의 매장과 낮은가격
4. 다양한 상품 보유(One-Stop)
Weakness
1. 품목당 마진 폭 작음
2. Normal한 디자인상품 약점가능성
3. 저가격에 인한 소구는 로컬브랜드의
인지도에 의해 무너질 가능성
Opportunity
1. 경제불황으로 인한 저가격
상품 소비자 니즈 증대
2. 빠른 트랜드순환주기로 인한
시장기회 포착에 용이
Threat
1. Zar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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