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경영정보시스템 - 품질경영[TQM]에 대한 조사 > 솔루션,연습문제

본문 바로가기



솔루션,연습문제

[경영,경제] 경영정보시스템 - 품질경영[TQM]에 대한 조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17 13:33

본문




Download : [경영,경제] 경영정보시스템 - 품질경영[TQM]에 대한 조사.hwp




TQM은 품질 위주의 기업文化를 창출함으로써 조직 구성원의 의식을 개혁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경영혁신 운동이다.
둘째, 고객만족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는데 있어서의 과정을 중시하여 인간위주의 경영시스템(people-focused management system)을 지향하는 것이다. 즉 고객의 욕구에 의해 재화나 용역의 속성 이 정이 되어야 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진정한 고객만족 나아가서 고객의 즐거움(customer delight)으로까지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첫째, 품질은 고객에 의해 정이된다는 것이다.
TQM은 단순한 품질관리 활동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기업경영의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관리시스템이다. 즉 구성원이 생산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문제인식과 문제해결, 資料수집 및 의사결정, 리더쉽과 집단토의기법 등에서 충분히 훈련을 받고 교육을 받는다면 그들은 계속적인 改善 메카니즘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므로 그들의 능력

[경영,경제] 경영정보시스템 - 품질경영[TQM]에 대한 조사 , [경영,경제] 경영정보시스템 - 품질경영[TQM]에 대한 조사경영경제레포트 , 경영 경제 경영정보시스템 품질경영 TQM






Download : [경영,경제] 경영정보시스템 - 품질경영[TQM]에 대한 조사.hwp( 77 )







설명
경영,경제,경영정보시스템,품질경영,TQM,경영경제,레포트
[경영,경제] 경영정보시스템 - 품질경영[TQM]에 대한 조사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 경영정보시스템 - 품질경영[TQM]에 대한 조사

다.

Ⅱ . 본론

1.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종합적 품질경영, 총체적 품질관리, 전사적 품질경영) 의 槪念

1) TQM의 철학적 기반
TQM은 운영, 제품, 서비스의 지속적인 改善을 통해 고품질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 종업원의 체계적 노력을 말한다. 즉 TQM은 기업文化를 품질…(생략(省略)) 文化로 변혁 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이 될 뿐만 아니 라 새로운 품질文化의 창출에 의해서만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단순히 제품기능의 결함을 발견하고 그것을 제거하는 것 이상을 뜻하는 것으로, 품질향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혁신적인 경영기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TQM은 프로세스(process)를 평가하기 위해 分析(분석)하며, 지속적으로 改善을 추구한다. 또한 조직이 alteration(변화) 될 때에도 일관성 있게 alteration(변화) 하며, 지속적으로 구성원을 교육시킨다.
이러한 TQM의 槪念에는 다음과 같은 철학적 기반이 깔려 있다. 따라서 TQM이란 품질을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고객만족, 인간성존중, 사회에의 공헌을 중시하며 최고경영자와 전 임직원이 끊임없이 혁신에 참여하여 기업 및 공공조직文化의 창달과 기술개발을 통하여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체계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TQM 혹은 CWQC에 포함 되어 있는 이념과 철학을 각 기업文化의 속성 에 맞게 조율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TQM이 CWQC의 복사판은 아니며 복사판이어서는 결코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운용방법론상의 차이는 당연히 존재한다. [경영,경제]%20경영정보시스템%20-%20품질경영[TQM]에%20대한%20조사_hwp_01_.gif [경영,경제]%20경영정보시스템%20-%20품질경영[TQM]에%20대한%20조사_hwp_02_.gif [경영,경제]%20경영정보시스템%20-%20품질경영[TQM]에%20대한%20조사_hwp_03_.gif [경영,경제]%20경영정보시스템%20-%20품질경영[TQM]에%20대한%20조사_hwp_04_.gif [경영,경제]%20경영정보시스템%20-%20품질경영[TQM]에%20대한%20조사_hwp_05_.gif [경영,경제]%20경영정보시스템%20-%20품질경영[TQM]에%20대한%20조사_hwp_06_.gif



경영정보시스템(MIS)

품질경영(TQM)에 대한 조사
I. 서론
II. 본론
1.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종합적 품질경영, 총체적 품질관리, 전사적 품질경영) 의 槪念
1) TQM의 철학적 기반
2) Total과 QM의 의미
가. Total(종합적, 총체적, 전사적)
나. QM (Quality Management : 품질경영)
3). TQM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이
2. TQM의 특징
3.정보 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MIS)

품질경영(TQM)에 대한 조사


I. 서론
II. 본론
1.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종합적 품질경영, 총체적 품질관리, 전사적 품질경영) 의 槪念
1) TQM의 철학적 기반
2) Total과 QM의 의미
가. Total(종합적, 총체적, 전사적)
나. QM (Quality Management : 품질경영)
3). TQM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이
2. TQM의 특징
3.정보 시스템의 역할
Ⅲ. 결론
<참고 문헌>
<목 차>


Ⅰ. 서 론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경영 패러다임으로 TQM이 등장한 것은 1980년 후반이다. 이러한 TQM은 구미를 중심으로 전개 되고 있는 신산업운동이라고 하지만 기본철학은 CWQC(일본적 품질관리)를 기초로 하고 있다.

솔루션,연습문제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티스토리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티스토리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