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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KE 나이키 글로벌소싱(글로벌 아웃소싱) 전략분석과 나이키 새로운 아웃소싱 전략제안 (vs 아디다스 전략과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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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14 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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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나이키의 첫 직原因 제프 존슨은 1971년 승리의 여신 니케를 영어발음으로 하여 새 회사이름 ‘나이키(NIKE, Inc.)’를 생각해 낸다. 국제하청시스템의 운영을 나이키와 하청생산업체간의 관계에서 살펴보면 나이키의 입장에서는 자사의 제품을 OEM생산계약에 의해 조달받는 해외산업방식이고 하청생산업자는 나이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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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NIKE 나이키 글로벌소싱(글로벌 아웃소싱) 전략분석과 나이키 새로운 아웃소싱 전략제안 (vs 아디다스 전략과 비교분석)



설명






다.‘니케`의 날개이자 승리의 상징인 ‘V`를 부드럽게 휘어 놓은 붉은 색의 심벌은 열정적인 스포츠 정신과 승리의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戰略) 이 하나의 트렌드로 고착화되기까지는 대표적인 글로벌소싱기업인 나이키가 있었기에 가능했으리라 본다.


나이키 글로벌소싱 전략(戰略) 과
새로운 전략(戰略) 의 수립
『목 차』

Ⅰ. 서론
1. 나이키 기업의 선정 이유
1) 기업introduction


Ⅱ. 본론
1. 나이키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戰略)
1) 나이키 아웃소싱 도입 배경
2) 나이키 아웃소싱의 생산방식
3) 나이키의 생산 물류 네트워크
4) 아웃소싱 전략(戰略) 의 장단점
5) 나이키 아웃소싱의 위기instance(사례)

2. 경쟁사분석
1) 아디다스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戰略)

3. 새로운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戰略)


Ⅲ. 결론
나이키 instance(사례)가 주는 시사점


출처



Ⅰ. 서 론

1. 나이키 기업 선정 이유

오늘 날 글로벌소싱을 수많은 기업들이 저원가전략(戰略) 의 일환으로 운용하고 있다. 이 둘은 서로 역할을 분담하는데 나이트의 비즈니스 통찰력과 바우어만의 혁신적 디자인을 창조하면서 나이키의 성장시켜 나갔다.

1) 기업introduction

나이키는 운동화, 옷, 운동기구 등 스포츠 용품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의 스포츠 용품 업체이다.
바우어만은 주방에서 아내가 와…(skip) 플 굽는 것을 바라보다가 착안해서, 와플제조기에 액체고무를 부어 스파이크를 만드는 기술에 도전하였다. 따라서 나이키의 글로벌소싱전략(戰略) 을 제고하고, 시장에서의 지배적인영향력을 행사하는 연유를 파악하는 것은, ‘글로벌소싱’이 가지고 있는 명암을 진단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이 아닌 가 싶다. 이 세계 최대의 스포츠 용품 업체의 공동 창업주인 오리건대학교에서 경영대 학생이자 육상선수인 필 나이트(Phil Knight)와 육상코치인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은 1957년 오리건대학교 캠퍼스에서 만났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戰略) 이 하나의 트렌드로 고착화되기까지는 대표적인 글...



나이키 글로벌소싱 전략(戰略) 과
새로운 전략(戰略) 의 수립
『목 차』

Ⅰ. 서론
1. 나이키 기업의 선정 이유
1) 기업introduction


Ⅱ. 본론
1. 나이키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戰略)
1) 나이키 아웃소싱 도입 배경
2) 나이키 아웃소싱의 생산방식
3) 나이키의 생산 물류 네트워크
4) 아웃소싱 전략(戰略) 의 장단점
5) 나이키 아웃소싱의 위기instance(사례)

2. 경쟁사분석
1) 아디다스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戰略)

3. 새로운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戰略)


Ⅲ. 결론
나이키 instance(사례)가 주는 시사점


출처



Ⅰ. 서 론

1. 나이키 기업 선정 이유

오늘 날 글로벌소싱을 수많은 기업들이 저원가전략(戰略) 의 일환으로 운용하고 있다. 또한 나이키의 심벌마크인 ‘스워시(Swoosh)’는 1971년 포틀랜드주립대학 그래픽디자인학과 여학생인 캐롤린 데이비슨에게 35달러를 주고 디자인을 의뢰하여 만들어졌다. 그리고 완성된 밑창은 나이키가 성장하는데 큰 밑거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운동화 history에 있어서도 혁신적인 사건이었다.
Ⅱ. 본 론
1. 나이키의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戰略)

1) 나이키 아웃소싱 도입 배경

운동화 사업에서 세계적인 선두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나이키는 디자인과 마케팅과 같은 주요 활동부분만을 자신이 수행하고 노동집약적인 생산 분야는 동남아시아와 여러 하청업자에게 일임하는 국제하청생산관리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1972년부터 `나이키(NIKE, Inc.)’이름과 `스워시(Swoosh)’ 로고로 본격적인 사업을 스타트하였다. 나이키의 경영모토는 고객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여 철저한 기술력과 첨단디자인을 바탕으로 고객요구를 가장 잘 반영하는 고품질 상품을 개발해내는 데 역량을 집중했다. 그렇게 생산된 제품을 각국별 유통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유통관리를 맡기는 ‘글로벌 아웃소싱 전략(戰略) ’을 지향하였다. 그 결과 지금 전 세계 110개국에서 한 해 동안 108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세계 최대의 스포츠 용품 업체가 되었다. 더불어 앞으로도 나이키가 시장에서 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기존의 전략(戰略) 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글로벌소싱전략(戰略) 을 수립하고자 한다.
나이키는 창업 당시부터 자체 공장 없이 해외 하청공장에 생산을 맡기고 철저한 품질관리를 중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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