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理論)과 학습이론(理論)에 대해 각각 說明(설명) 하고 두 이론(理論)을 비교하여 논하쇼 > 유료레포트링크

본문 바로가기


유료레포트링크

정신분석이론(理論)과 학습이론(理論)에 대해 각각 說明(설명) 하고 두 이론(理論)을 비교하여 논하쇼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09:46

본문




Download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hwp




프로이드는 이러한 자각의 수준을 빙산에 비유하였다. 당신이 생각하여 현재 어떤 것을 이야기할 때, 당신은 아마도 의식은 일부분을 표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따 프로이드는 우리가 자각하고 있는 의식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하며, 우리가 자각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강조했다.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아동의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우리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에 나타나는 characteristic(특성)일 뿐이다.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기타레포트 , 정신이론과 학습이론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 비교하여 논하시오

Download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hwp( 90 )


정신이론과,학습이론,대해,각각,설명하고,두,이론,비교하여,논하시오,기타,레포트





정신분석이론(理論)과 학습이론(理論)에 대해 각각 說明(설명) 하고 두 이론(理論)을 비교하여 논하쇼
정신분석이론(理論)과 학습이론(理論)에 대해 각각 說明(설명) 하고 두 이론(理論)을 비교하여 논하쇼
순서

설명


유아발달

B형
`학번 끝자리 6,7,8,9,0번`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說明)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
목차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說明)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I. 정신분석이론
1. 서론
2. 주요정이
1) 지각의 수준
2) 본능이론
3) 성격의 구조이론
4) 불안
5) 방어기제
3. 성격발달단계(심리성적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성기기
4) 잠복기
5) 생식기

II. 학습이론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1)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1) 강화
(2) 소멸
(3) 자발적 회복
(4) 자극일반화
(5) 자극변별화
3) 파블로프 이론의 평가
2.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1) 왓슨 이론의 기본정이
(1...

유아발달

B형
`학번 끝자리 6,7,8,9,0번`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說明)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
목차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說明)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I. 정신분석이론
1. 서론
2. 주요정이
1) 지각의 수준
2) 본능이론
3) 성격의 구조이론
4) 불안
5) 방어기제
3. 성격발달단계(심리성적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성기기
4) 잠복기
5) 생식기

II. 학습이론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1)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1) 강화
(2) 소멸
(3) 자발적 회복
(4) 자극일반화
(5) 자극변별화
3) 파블로프 이론의 평가
2.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1) 왓슨 이론의 기본정이
(1) 환경결정론
(2) 자극-반응 연합
(3) 자극-반응 연합과 영향요인
2) 왓슨 이론의 평가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2) 강화인
(1) 긍적적 강화인
(2) 부정적 강화인
3) 소멸과 벌
4) 강화스케줄
5) 자극일반화와 반응일반화

III.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reference

I. 정신분석이론

1. 서론

정신분석이론은 정신이 모든 인간행동의 기초가 된다는 가정 하에, 인간내부의 충동적인 힘이나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경험들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이다. 무의식은 정신의 가장 깊은 수준에서 작동되는 것으로, 우리가 자각하지 못하는 경험과 기억으로 구성된다된다. 즉, 프로이드는 중대한 심리적 본성이 이성이 아닌 욕망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행동의 상징적인 의미를 분석해야 하고 마음속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본능은 성격의 기본적인 요소이며 행동을 추진하고 방향 짓는 동기이다. 의식의 내용은 새로운 생각이 정신에 들어오고, 오래된 생각은 정신에서 물러나면서 계속적으로 변한다.
- 무의식 : 무의식은 프로이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자각의 수준이다. 프로이드에 따르면 무의식은 본능에 의해서 지배되며, 모든 행동의 배후에서 작동하는 주요한 추진력으로 우리의 행동을 방향 짓는 소망과 욕망이 자리 잡고 있는 곳이다. 그리고 정신분석이론은 부모와의 초기경험이 아동발달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To be continued ) 고 보고 있따
프로이드는 우리 인간이 믿는 것처럼 인간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며 지적인 존재가 아니며, 비이성적이고 때로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숨겨진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라는 점을 밝혔다.

2. 주요정이

1) 지각의 수준

프로이드는 지형학적 모델을 통하여 자각의 수준을 구분하였다.

- 의식 : 의식은 개인이 현재 자각하고 있는 생각을 포함한다. 엄격히 말하면, 전의식은 무의식의 부분이지만 쉽게 그곳에 저장된 기억, 지각, 생각이 의식으로 변화될 수 있는 의식의 아래 부분이다.

2) 본능이론

프로이드의 성격이론은 성격의 주요한 추진력을 추동 혹은 충동으로 보는 본능이론이다. 프로이드는 본능을 에너지의 형태로 보았으며
%20학습이론에%20대해%20각각%20설명하고%20두%20이론을%20비교하여%20논하시오_hwp_01_.gif %20학습이론에%20대해%20각각%20설명하고%20두%20이론을%20비교하여%20논하시오_hwp_02_.gif %20학습이론에%20대해%20각각%20설명하고%20두%20이론을%20비교하여%20논하시오_hwp_03_.gif %20학습이론에%20대해%20각각%20설명하고%20두%20이론을%20비교하여%20논하시오_hwp_04_.gif %20학습이론에%20대해%20각각%20설명하고%20두%20이론을%20비교하여%20논하시오_hwp_05_.gif %20학습이론에%20대해%20각각%20설명하고%20두%20이론을%20비교하여%20논하시오_hwp_06_.gif



레포트/기타


다.
- 전의식 :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에 위치한 자각으로서, 꽤 용이하게 의식으로 가져올 수 있는 정신의 한 부분이다. 그가 제안한 자각의 세 수준은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다. 무의식은 정신분석의 초점이 되는 부분이다.

유료레포트링크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티스토리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티스토리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