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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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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아세로라향 껌 아세로라향을 첨가한 음료수 생산

보완재
다른 제품들과 언제나 같이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하는 전략(戰略) 이다.

ㄴ. 브랜드 확장의 유형

1976년 이후 미국에 intro 된 수천 개의 신제품들 중에서 2백 76개의 브랜드 확장을 표본으로 선택하여 확장의 유형을 조사한 결과 대체로 7개의 범주로 나누어짐

다른 형태로 동일한 제품을 intro

동일 제품을 다름 제품범주에 넣는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그것의 형태를 바꾸는 방법이다.
ex) 비자(VISA)가 자신의 고객에게 비자 여행자수표 제공

전문지식

소비자들이 자사가 특별한 기술이나 경험을 갖고 있다고 믿는 제품범주로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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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 코닥 카메라 코닥 배터리

동일한소비자프랜차이즈

좀처럼 구매선을 바꾸지 않는 동일한 고객군에게 또 다른 제품을 팔기 위해 상표확장 전략(戰略) 이다.

브랜드 확장은 시장에서 브랜드가 노화, 식상하게 될 수 있는 현상을 방지하고, 신제품 출시에 따른 초기비용 및 신규 브랜드 개발비용, 광고비 등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확장제품이 소비자로부터 호의적인 평가를 받게 되면 기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시켜 기존제품의 매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브랜드 확장 전략(戰略) 은 많은 위험성도 가지고 있다 확장제품이 성공하였더라도 기존제품의 고객들이 확장제품으로 전환되어 기존 브랜드의 시장을 잠식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유사성이 떨어지는 제품군으로 무리한 확장을 한 경우에는 기존 브랜드의 정체성(Identity)을 약화시켜 시장에서의 경쟁력 상실은 물론, 결국 브랜드 자산의 손실을 가져올 수도…(생략(省略))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진 브랜드가 확장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과 `다른 제품군(Different Category)`에 속하는 신제품으로의 확장이라는 점이다.
ex) 돌(Dole)파인애플 통조림 파인애플 소스

기존제품의독특한맛과구성요소를활용

기존 제품의 구성성을 활용해 다른 제품범주로 활용하는 전략(戰略) 이다.
브랜드
설명

INDEX

⑴ 브랜드확장 전략(戰略) 전략(戰略) 의 의의

ㄱ. 브랜드 확장(Brand extension)이란

ㄴ. 브랜드 확장의 유형
ㄷ. 브랜드확장 전략(戰略) 의 이점

⑵ 브랜드 확장의 성공과 실패

ㄱ. 브랜드 확장의 성공事例
ㄴ. 브랜드 확장의 실패事例

⑶ 브랜드 확장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⑷ 체계적인 브랜드 확장의 당위성
⑴ 브랜드확장 전략(戰略) 전략(戰略) 의 의의

ㄱ. 브랜드 확장(Brand extension)이란

David A. Aaker(1991)에 의하면, 브랜드 확장(Brand Extension)이란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갖는 한 브랜드의 이름을 다른 제품군에 속하는 신제품의 이름에 확장하여 사용하는 전략(戰略) `을 말한다.

전형적인 브랜드 확장의 예로 P&G사의 아이보리비누와 혼다 브랜드 확장事例를 들 수 있다 P&G사는 미용비누 시장에 구축되어있는 아이보리 브랜드명 푸, 액체비누 , 식기세척기용 세제등의 신제품에 확장, 출시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는데 `아이보리(IVORY)`는 상아란 뜻으로 이전에 사용하던 `하얀 비누(White Soap)`보다 구매층의 눈길을 잡는 데도 뛰어났다 . 혼다는 핵심경쟁력이자 주요 연상내용인 “작고 효율적인 엔진”을 이용하여. 이와 같은 혼다의 기술능력이 전이될 수 있는 영역인 소형자동차, 잔디 깎기 기계, 스노모빌 등에 진출해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여기서 확장이란 의미는 브랜드의 이름을 신제품에 그대로 쓰는 것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유사한 이름이라는 것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범위에서 약간 변형하여 사용하는 것도 포함된다. 따라서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을 위해서는 기업의 내부적인 상황과 시장의 변화, 소비자의 특성(特性) 등을 고려한 브랜드 운용 전략(戰略) 이 필요하며, 확장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와 효율적인 광고가 수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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