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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도시 장소marketing 으로 주목받는 애슐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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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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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우리나라는 1995년 지방자치 체제에 진입을 처음 으로 본격적으로 도시마케팅에 대한 논의와 함께 도시마케팅이 도입되게 되었다. 이러한 도시마케팅을 논함에 있어, 도시마케팅은 장소마케팅의 일부로서 도시정부가 주체가 되어 도시의 경제적, 사회적, 기능과 조건을 표적 집단의 욕구에 따라 구성하여, 자본, 방문객, 이주민 유치를 위해 도시공간을 판매하고 교환하는 판매활동이자, 도시경영의 하나의 원칙이며 도구라 할 수 있다아 즉, 도시마케팅戰略은 전통적인 물량위주의 성장槪念이 아니라 도시공간의 environment(환경) 적 가치를 새롭게 구성하고 창출하여, 도시를 찾는 고객의 소비를 촉진함으로써 상업적인 마케팅 이윤 보다는 도시의 발전과 성장을 추구하는 일종의 기업가적 접근방식이라 할 수 있다아
따라서 도시마케팅은 도시에 관한 모든 文化(culture) 나 경제적 생산물이라 할 수 있는 도시의 유무형의 자산과 이러한 자산을 통해 이루어진 유무형의 산물을 기초 자원으로 그 도시의 구성원(공공분야와 민간부분)들이 서로 협력하여 고객의 대상인 기업, 도시민(市民),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이미지와 제도 및 공간들을 개발하고 이를 외부에 알리는 마케팅을 펼침으로써 도시의 전체 자산 가치(브랜드 가치 포함)의 향상을 기반으로 도시의 질적, 양적 성장을 높이는 일련의 활동이다. 외국과 비교하면 약 20년 정도 늦었지만 아시아의 주요 공업국으로 성장하며, 국내 도시들은 이 시기부터 도시재정확보 등을 이유로 기업의 참여와 관광객 유치 등에 나섰으며 이의 일환으로 도시브랜드와 CI 개발 그리고 지역文化(culture) 축제, 지역상품 개발 등, 다양한 도시마케팅 활동이 진행되기 처음 되었다. 이에 따라 도시마케팅은1980년대 이후부터 도시정부는 도시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戰略의 일환으로서 본격적으로 가속화되기 처음 하였다. 이는 도시 자체를 마케팅 주체로 설정해 종합적으로 판매함으로써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임으로서 도시의 이익을 향상을 꾀하고 해당 도시민(市民)들의 삶과 질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경영활동을 말한다.
그러므로 도…(생략(省略)) 시마케팅은 도시마케터 또는 도시의 정책결정권자들이 도시의 경제적, 사회적 기능과 조건을 표적시장의 요구에 따라 이들의 도시에 대한 수요와 이용을 극대화 하도록 하는 행위라 할 수 있다아 도시마케터와 도시정책결정권자들은 표적시장이 누구이며 그들의 요구는 무엇이고 어떻게 그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표적 시장의 만족과 효용을 높일 것인가를 고민하게 된다.
따라서 도시마케팅은 급변하는 현대시대의 environment(환경) alteration(변화) 에 따라 기존 도시의 쇠퇴를 방지하고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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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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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자본축적의 세계화와 정보화 등으로 도시들 간의 역학관계가 alteration(변화) 되면서 구 산업지역들이 경기침체를 겪게 되면서 도시의 재활성화를 위한 도시간의 경쟁이 가속화되기 처음 하였다. 따라서 도시마케팅은 단순히 표적시장을 특정 도시 내로 유입하고 거주시킴으로써 광범한 도시 인프라를 이용하도록 촉진하는 광고나 홍보에 머무르지 않고 도시정부와 이용자 간의 효용증대를 위한 유대관계를 구축하는 일종의 거래제지 교환으로 이해할 수 있다아
도시마케팅 戰略이 도시발전을 위한 촉진 수단으로 등장하기 처음 한 것은 근대화 산업혁명으로 인한 도시의 부정적인 산물과 1970년대 이후 미국과 유럽의 공업도시를 중심으로 전개된 자본주의 구조의 재편성으로 인하여 처음 되었다. 특히, 자본의 공간이 동성 가속화, 자본의 국제화와 단일 유럽시장의 형성 등으로 내부투자를 유인하려는 지역 간 경쟁은 더욱 강화되었다.소도시 장소marketing 으로 주목받는 애슐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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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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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제 1장 서 론

도시마케팅의 槪念 및 필요성
주제 선정 및 동기

제 2장 본 론

애슐랜드의 역싸
애슐랜드의 장소마케팅
애슐랜드 장소마케팅의 특징
해외 지역 비교
국내 지역 비교

제 3장 결 론

시사점 및 제안
참고 문헌 & 첨부 data(자료)
제 1장 서 론

도시마케팅의 槪念 및 필요성

도시마케팅은 도시의 discrimination화된 분야를 발굴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홍보하고 이를 브랜드화 하여 국내외에서 도시의 경쟁력과 자산 가치를 높이기 위한 모든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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