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주입식 교육관 youth교육과 1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 .. > 유료레포트링크

본문 바로가기



유료레포트링크

인간과 교육 주입식 교육관 youth교육과 1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 ..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17 09:25

본문




Download : 인간과 교육 주입식 교육관.hwp




교사에게서 일방적으로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받는 방식으로 학습하는 한국 학생들은 지식을 유기적으로 연결…(To be continued ) 시키지 못하고, 진정한 배움을 실현하지 못한다고 한다. 강제로 지식을 전수하는 것은 학습 의욕을 떨어뜨리는 역效果(효과)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아 또 학습자를 수동적인 태도로 만들어 지식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지 못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아 한 연구 결과에서는 강제로 얻은 지식보다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얻은 지식이 더 오랫동안 기억에 남고 잊어버리지 않게 된다는 발표도 있었다. 지식 전달에 치중하기 때문에 학습자 개개인의 흥미나 적성은 고려하지 않는다. 주입식교육의 장점(長點)과 피료썽
3.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가. 루소의 자연개념(槪念)
나. 자연주의 교육의 특징
4.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관
5. 볼노우의 실존주의 교육관
6.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가.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개념(槪念)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2세~3세)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4세~5세)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세~11세)
(5)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12세~18세)
(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18세~24세)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24세~54세)
(8)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감(54세 이후~)
나. 교육에의 시사점

1. 서론

시대나 국가를 불문하고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열망은 뜨겁다. 그렇다면, 주입식 교육방식을 버리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탐구하고 지식을 깨달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 것일까. 지금부터는 여러 가지 교육관을 분석해보고 가장 적절한 교육관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요즈음 제도권 교육을 넘어서 평생교육이 활발해지는 현상을 보면, 요람에서 무덤까지 인간은 일생동안 교육을 받는 존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되도록 더 많이, 더 깊게 교육받기 위해 노력할 뿐 무언가를 배우거나 깨닫는 것에 대해 누구도 불필요한 일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청소년교육과 1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 , 인간과 교육 주입식 교육관 청소년교육과 1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 ..청소년교육방송통신 , 인간과 교육 주입식 교육관 청소년교육과 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


adolescent(청소년)교육과 1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시오

1. 서론
2. 주입식 교육
가. 주입식교육이란
나. 주입식교육의 단점
다.

다.
분명 학습자가 스스로의 의지로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이 진정한 의미의 교육일 것이다.
2. 주입식 교육의 의의 및 문제점
가. 주입식교육이란
주입식 교육은 정해진 지식과 가치를 교사나 교과서를 통해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학습자를 수동적으로 만드는 경향이 있고, 자칫 획일주의 수업으로 흐를 수도 있다아 또 정보 중심 교육으로 이루어져 학습자의 전인적 교육을 방해하고, 기성 지식의 전수에 치우쳐 자유로운 사고구조를 억압할 가능성도 있다아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사람들도 이러한 주입식 교육의 단점에 따른 폐해가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 주입식교육의 단점
소크라테스는 이에 대해 인간이 교육을 통해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이 학습자를 수동적으로 만들고 주입식이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교육을 둘러싼 논의는 고대부터 지금까지 계속되며 한쪽의 논리로 귀결되지 못하고 있다아 얼마전에 불거진 2008년도 수능에서 야기된 등급제에 관한 논의는 차치하고, 한국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얘기해 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입식 교육을 꼽는다. 지식은 외부로부터의 강요나 주입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본성에서부터 이미 알고 있었던 것을 스스로 깨닫는 회상의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교사는 학습자에게 질문 등을 통해 길을 안내하면서 학습자 스스로가 지식과 진리를 발견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교육철학이었다. 주입식교육의 장점(長點)과 피료썽


youth교육과 1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theory(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


인간과 교육 주입식 교육관 youth교육과 1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 ..



방송통신/청소년교육


설명


인간과,교육,주입식,교육관,청소년교육과,학년,인간과교육,공통,주입식,청소년교육,방송통신
교육 주입식 교육관_hwp_01_.gif 교육 주입식 교육관_hwp_02_.gif 교육 주입식 교육관_hwp_03_.gif 교육 주입식 교육관_hwp_04_.gif 교육 주입식 교육관_hwp_05_.gif 교육 주입식 교육관_hwp_06_.gif

Download : 인간과 교육 주입식 교육관.hwp( 64 )




순서
다. 교육을 통해 인간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발전해 나간다. 이는 발전 가능성에 대한 교육의 매력적인 effect(영향) 력 때문일 것이다.

유료레포트링크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티스토리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티스토리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