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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서평]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을 읽고나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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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03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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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영웅들의 이야기를 살펴보면 비록 모두 같지는 않지만 어떤 한가지의 큰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흘러간다.』 인간의 꿈이라는 것은 무의시기의 반영이고 그와 마찬가지로 신화의 여러 가지 상징들도 사람들의 무의식을 반영한 글이라는 것이다.『꿈은 인격화된 신화고 신화는 보편화된 꿈이며, 꿈과 신화는 상징적이되, 정신 역학의 동일한 일반적 시각에서 보아 그렇다. 비극과 희극은, 삶을 계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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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을 읽어 보면 여러 가지 영웅 이야기들을 한가지의 흐름으로 엮어 놓았다. 따라서 이 양자는 양자를 서로 보듬고 서로를 엮는, 단일한 신화적 주제와 경험을 나누는 용어다. 프롤로그인 `원질신화`에서는 신화를 접근하는 방법론으로서의 정신분석학을 간략하게 紹介(소개)하고 있다 작가는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의 할례의식과,?정신분석학자 칼.G.융의 뱀의 꿈 해석을 비교한다.
『비극이란 형체의 파편이며 형체에 대한 우리의 애착이다. 다시 책으로 돌아가보면?조셉 캠벨은 신화 간의 비교연구를 하고…(省略) 있지만,?일반 독자가 쉽게 읽을 수 있도록?흥미롭게 풀어간다. 신화와 꿈 비교는 책의 구석구석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우리는 여전히 아프리카나 폴리네시아, 아메리카 인디언과 남미의 인디오들을 `야만`이나 `미개`라는 서구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다 요즘은 중화문화를 압도하는 `동이문화`의 우월성을 강조하기도 하는데, 이는 서구의 제국주의 관점에서 한 치도 빠져나오지 못한 국수주의 임에 틀림이 없다. 희극은, 정복할 수 없는 삶에 대한 거칠고, 방만하고, 꺼질 줄 모르는 환희다. 신화는?부족의 집단무의식의 표상이고, 꿈은 개인의 무의식의 표상이므로 이 둘은?같은 지점에서 태어난다는 관점이다. 그러나 이들은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면서 공동적인 신념과 행동양식을 가지고 살아가게 된다 이것은 동일한 문화적 환경에서 온 것이라고 할 수도 있고 같은 종족에서 나타나는 공통점이라고 볼 수 있지만 인류의 보편적인 생각이 존재 한다고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종족마다, 지역마다 수없이 다른 신앙과 종교들이 존재하지만 이들을 살펴보면 놀라울 만큼 공통된 면이 있다 가까운 예로, 아비 없이 자라다가 기둥 밑의 토막난 칼을 들고 주몽에게 친아들임을 확인받는 고구려 유리왕 전설은 어떨까. 지리적으로 수천 km 차이가 나는 아테네의 건국시조 테세우스의 전설과 똑같다고 말해도 좋을 정도다. 즉 사람들의 무의식을 바탕으로 신화가 생겨났고 그러한 신화들은 사람들의 꿈속에서 현재까지도 되풀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신화에서는 문제와 해결책이 모든 인류에게 직접 뚜렷이 제시되는 데 견주어, 꿈속에서는 꿈꾸는 사람이 안고 있는 문제에 따라 내용이 달라진다. 세계 각지의 홍수설화,?예수님의 부활과 디오니소스의 부활은 비슷한 유형을 보여주고 있다 이 유사성은 어디에서 왔을까. 단일한 이야기가 종족의 이동과 함께 전 세계로 퍼져나간 것일까. 아니면 종족간의 접촉과 충돌이 낳은 history적 산물일까. 혹은 그저 단순한 우연의 일치에 불과한 것일까.`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또렷한 통찰과 풍부한 자료(data)로 세계의 신화와 전설은 차이점보다 공통점이 더욱 강하며, 이를 통해 세계 인류의 평등과 공존을 확인할 수 있다는 이러한 주장은 글로벌 세계에 살아가고 있는 현대에는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세계화`는 발달된 과학 문명을 앞세운 미국과 서구문화 중심의 반쪽짜리 세계화인 것 같다. 그리고 그 흐름을 살펴보게 되면 그냥 한 편의 이야기가 아닌 인생의 흐름과 진리가 담겨있는 이야기들이 많다. 이야기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 진다. 부처님도 예수님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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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이 사람들은 모두 제각각의 모습을 가지고 살아가며 그 모습마다 생각과 삶의 방식이 서로 다르다. 그 이유는 작가가 신화를 철저하게 `이야기`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신화에 있어서 고대 그리스 신화와 아메리카 나바호 인디언 신화, 서아프리카의 에드슈 전설?사이에 차별은 있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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