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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marketing 전략(strategy)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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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14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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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marketing 전략(strategy)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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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marketing 전략(strategy) 분석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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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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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환경 분석
CU 紹介
CU의 마케팅 전략
경쟁사 분석
SWOT /4P 분석
STP 분석
결론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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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환경 분석
맞벌이 부부, 20-30대 독신자 등 목적구매의 성향이 두드러진 고객을 겨냥하여 운영

다양한 간편식, 24시간 영업 등에 소비욕구를 지닌 20-30대가 주요 소비자층이나 최근 10대와 40대 고객의 비중이 꾸준히 증가

사회의 고령화, 소비트렌드 변화로 CVS의 역할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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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환경 분석
최근 수년간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2012년 말 편의점 업계 매출액은 10조가 넘을 것으로 예상
전국 편의점 점포 수 2007년 대비 약 2배 이상
사회적 환경
편리함
시장 성장

시장환경 분석
_SLIDE_5_

1989년 보광 CVS사업부 발족
1990년 훼미리마트 1호점 (가락시영점) 개점
1994년 12월 보광훼미리마트 분리 설립
2002년 훼미리마트 금강산점 설립
2004년 훼미리마트 개성공단점 개점
2xxx년 국내 최초 6000호점 달성
2012년 6월 보광훼미리마트에서 BGF리테일로 사명 변경
2012년 8월 훼미리마트 -` CU 브랜드 교체 스타트
CU는
Purple(소중함, 고귀함) + Green(신선함, 새로움)

항상 신선하고 새로운 상품과 품격있는 생활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리한 생활 속의 쉼터’ 추구
_SLIDE_6_

CU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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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의 마케팅 전략
CU 멤버십
편의점 업계 최초, 유통업계 최대 적립률 3% 도입
등급별 차등 적용, 런칭기념 12월 말까지 3% 균등 적용
9월 1일 멤버십 런칭과 함께 1억원 상당의 이벤트 진행
기존 마그네틱 카드와 QR코드, 바코드 스티커 제공
어플리케이션 출시 후 소셜커머스 결합형 ‘이달의 포인트 상품’ 등 더 많은 부가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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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의 마케팅 전략
소셜 게임 속 CU
소셜 게임 ‘와라!편의점’ CU 네이버점 오픈
4주간 퀴즈, 친구 맺기, 인증샷 콘테스트 등 이벤트 진행으로 15만 명 이상의 친구 보유
브랜드 전환 홍보
주 고객층인 10-20대 에게 친숙한 이미지로 기억됨

이 달의 포인트 상품
멤버십과 소셜 커머스의 결합
CU 멤버십 어플리케이션에서 인기 제품을 50% 이상 할인된 가격에 포인트로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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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거점 마케팅

원주, 횡성
- CGV와 연계, 편의점 도시락 구매시
원주 CGV 3000원 할인

제주도
- 올레길 주변 31개 매장에서
제주올레 특화상품 판매

고양 꽃 박람회와 같은 지역 행사에도
이동형 편의점 파견
소비자들의 접근 용이
특정 지역민들에게 effect적 마케팅
방문객 편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요일별 상품 마케팅

‘Friday Wineday’ 와 ‘Friday Beerday’ 이벤트 시행으로 와인 최대 60%, 맥주 최대 30% 할인

월화, 수목, 금토일 3개의 요일 구분마다 각기 다른 반찬 조합으로 구성된 ‘더블BIG요일정식’ 도시락 출시
주류소비가 가장 많은 금요일에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매출에 기여
소비자에게 ‘금요일=주류할인’을 각인시켜 재방문율 높음
상품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으로 쇼핑의 재미와 실질적 혜택 증대
한국형 공간활용

서랍식 진열대, 이중 냉장고 도입으로 공간 효율성 극대화

전면 통유리 사용으로 매장이 답답해 보이지 않도록 하고 개방성을 높임

무인택배, ATM, 기프트카드 등을 모은 ‘생활서비스코너’ 마련

편의점에서 구입 가능한 가정상비약을 모은 ‘의약품코너’
한국의 편의점이 일본의 약 절반가량 밖에 되지 않는 것에서 착안, 매장 전체의 개방성 향상과 공간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한국형 공간활용을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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